일간검경

대전 서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민관합동 교육 실시

사회적 고립 해소 위한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구축

박영길 기자 | 기사입력 2024/08/23 [13:37]

대전 서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민관합동 교육 실시

사회적 고립 해소 위한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구축
박영길 기자 | 입력 : 2024/08/23 [13:37]

▲ 서구 구봉산홀 고독사 예방 교육


[일간검경=박영길 기자] 대전 서구는 23일 구청 구봉산홀에서 위기가구 발굴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동 행정복지센터 직원 등 150여 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고독사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웃 주민에 대한 관심도를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강의는 대한민국 1호 유품정리사로 여러 매체를 통해 고독사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는 김석중 키퍼스코리아 대표가 맡았으며 ‘복지사각지대 사회적 고립 가구의 발견과 고독사 예방’이라는 주제로 ▲고독사 발생 현황 ▲고독사 위험군과 전조 단계 ▲사회적 고립 가구 유형과 특징 ▲고독사 징후 및 예방 대책 등을 교육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서철모 청장은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는 민관이 함께 관심을 가질 때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위기가구 주민들이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역사회 복지안전망을 구축하는데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구는 6월 한 달간 중장년 사회적 고립 가구 실태조사를 통해 고독사 위험군 272명을 발굴했으며 욕구 조사를 통해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