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대전시교육청, 따뜻한 공감, 설레는 상상, 책으로 소통!

2024학년도 독서인문교육 기본 계획 수립‧운영

박영길 기자 | 기사입력 2024/02/05 [09:38]

대전시교육청, 따뜻한 공감, 설레는 상상, 책으로 소통!

2024학년도 독서인문교육 기본 계획 수립‧운영
박영길 기자 | 입력 : 2024/02/05 [09:38]

▲ 북 페스티벌


[일간검경=박영길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올바른 가치관과 인문소양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2024학년도 독서인문교육 기본 계획'을 수립·운영한다고 밝혔다.

'2024학년도 독서인문교육 기본 계획'은 4개의 중점과제와 13개의 세부과제로 구성했다.

첫째, 학교교육과정 연계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를 위해 매일 아침 10분 독서, 사제동행 아침독서 등 책으로 여는 아침 교실 운영 및 한 학기 한 권 읽기 내실화를 위한 우리 반 온 책 읽기, 길잡이 독서 운영 등 교과 및 창의적 체험 활동 연계 독서인문교육을 추진한다. 또한 초·중·고·특 모든 학교에서 학교 특색에 맞는 '1교 1독서 브랜드'를 수립하여 운영하고, 학년말에 우수 운영 사례를 공모하여 시상할 예정이며, 학교도서관 연계 독서교육 실천학교를 공모·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둘째, 다양한 체험 중심 독서인문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자발적인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 독서동아리를 조직·운영하며, 공모형 독서 동아리인 너와누리 책두레와 사제동행 독서논술동아리를 운영하고, 지역사회 연계 함께 가는 독서문학기행 및 책방 나들이 운영, 함께 읽는 테마독서 운영 등을 통해 체험중심 독서인문교육 내실화에 힘쓸 예정이다.

셋째, 학교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고도화에 따른 '독서로'운영,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을 위한 인력 확보 및 담당자 연수, 학교도서관 북 페스티벌을 운영할 계획이다.

넷째, 학교 독서인문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독서체험활동 운영학교 지원, 독서인문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초·중등 교원 대상 연수 운영, 독서인문교육지원단 조직·운영, 독서인문교육 장학자료 개발·보급을 할 예정이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독서교육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되고 있다. 학생들이 책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독서인문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