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임종식 경북교육감, 초등학교 학생 참여형 경제교육 강화

초등학교 경제교육 교수․학습 자료집 발간과 선도학급 운영으로 경제교육 박차

정승호 기자 | 기사입력 2023/11/07 [09:35]

임종식 경북교육감, 초등학교 학생 참여형 경제교육 강화

초등학교 경제교육 교수․학습 자료집 발간과 선도학급 운영으로 경제교육 박차
정승호 기자 | 입력 : 2023/11/07 [09:35]

▲ 초등학교 학생 참여형 경제교육(무역놀이)


[일간검경=정승호 기자] 경북교육청은 최근 몇 년간 불어온 가상화폐, 주식, 투자 광풍 등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상황에 발맞추어 초등학생들이 쉽게 배우고 현명한 경제생활 습관과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경제교육을 강화한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초등학교 △6학년은 교육과정 연계 경제교육 자료로 활용 △5학년은 범교과 학습 주제 경제·금융 교육 연계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경제교육 교수․학습자료 ‘쉽게 배우는 경제교육 첫걸음’을 발간·배부한 바 있다.

또한 교사의 수업 지원을 위해 교사용 지도서도 동시 발간·배부했다.

아울러 교실 현장에서 교수․학습자료가 내실 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살아가는 지혜 금융 문해력, 경제 교실로 기르기 △메타버스 세계에서 만들어가는 경제 공동체 △세금 내는 개미들 등 다양한 주제로 21개 선도학급을 선정하여 50만 원에서 90만 원의 활동비를 지원했다.

선도학급을 운영하는 고령초등학교 6학년 2반 담임교사는 “용돈 관리와 같은 실생활 교육과 창업과 주식투자 등의 놀이 교육을 통해 자산관리 방법을 익히고 무역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이 세계 각국이 경제적으로 협력해야 이유를 이론과 체험을 통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수업에 참여한 고령초등학교 한 학생은“어렵게만 느껴졌던 경제 용어들을 놀이로 배우니 이해가 잘 됐으며, 어른이 되어 실제로 주식투자도 해 보고 내 재산을 불려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경제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지도록 교사용 지도자료의 활용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선도학급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현장의 의견을 청취해 교수·학습 자료를 계속해서 수정·보완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초등학생들이 소득과 소비를 이해하고 현명한 경제생활 습관과 사고력 함양을 위해 경제교육에 참여하고 체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폭넓게 활동할 수 있는 자료와 프로그램을 보급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경제·금융 지식을 형성토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