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함양군, 풍수해 감염병 주의하세요.

진병영 군수 “주민 건강관리 최선” 당부, 보건소 현장 방문교육·선제적 방역 활동 주력

민지안 기자 | 기사입력 2024/07/16 [15:11]

함양군, 풍수해 감염병 주의하세요.

진병영 군수 “주민 건강관리 최선” 당부, 보건소 현장 방문교육·선제적 방역 활동 주력
민지안 기자 | 입력 : 2024/07/16 [15:11]

▲ 함양군, 풍수해 감염병 주의하세요.


[일간검경=민지안 기자] 함양군은 군민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장마와 본격적으로 시작될 무더위 관련 풍수해 감염병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풍수해 감염병은 장마,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과 모기 매개 감염병, 접촉성 피부염, 파상풍, 렙토스피라증, 안과 감염병 등이 있다.

진병영 군수는 15일 간부회의에서 장마철을 비롯한 여름철은 풍수해 관련 감염병이 발생하기 가장 쉬운 계절로 철저한 관리와 예방 활동 등 군민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함양군 보건소도 감염병 예방을 위해 관내 주요 마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방문 교육은 물론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하는 등 예방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우선 보건소장을 비롯한 보건소 직원들이 마을회관과 경노모당을 찾아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건강관리 요령 홍보와 함께 여름철 각종 감염병 예방 수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하절기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하여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등에 대한 모니터링과 홍보를 강화하고, 집중 방역 소독을 통해 감염병 발생 취약지에 대한 선제적 방역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오염된 물이나 음식 섭취로 인한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30초 이상 비누로 손을 씻고 안전한 물과 익힌 음식을 섭취해야 하고, 모기를 통해 퍼지는 감염병은 야외 활동 시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거나 밝은색의 긴 옷을 착용해 모기에게 물릴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

또 안과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수건, 안약 등 개인 소지품을 함께 사용하지 말고, 눈에 불편을 느낄 경우 안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온열질환(열사병, 열탈진) 예방은 더운 시간대 활동을 자제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되도록 시원하게 보내면 된다.

진병영 함양군수는 “장마나 태풍 등 자연재해로 물적·인적 피해와 더불어 다양한 감염병으로 인한 건강상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라며 “철저한 감염병 예찰 및 예방 활동을 통해 군민 모두가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