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국토부-1기 신도시 지자체장 간담회 '선도지구 선정계획' 발표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 규모·기준 등 마련…부천시 내달 25일 공모 공고 예정

배성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5/23 [10:20]

국토부-1기 신도시 지자체장 간담회 '선도지구 선정계획' 발표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 규모·기준 등 마련…부천시 내달 25일 공모 공고 예정
배성열 기자 | 입력 : 2024/05/23 [10:20]

▲ 국토부-경기도-1기 신도시-LH 단체장 간담회 기념촬영 모습(송재환 부천시 부시장 오른쪽 첫 번째)


[일간검경=배성열 기자] 부천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경기도-1기 신도시-한국토지주택공사 단체장 간담회’ 자리에서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계획 내용을 합동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상우 국토교통부장관, 1기 신도시 시장,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 이한준 LH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은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계획(선정 규모 및 평가기준, 향후 일정 및 지원·관리방안) ▲이주대책 수립 ▲1기 신도시 정비 향후 추진계획 등이다.

간담회에서 논의를 거쳐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올해 중동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규모는 4천호 내외 +α(2,000호 이내)로 이는 중동 신도시 내 전체 정비대상 주택물량의 10~15%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천시는 이번 간담회에서 발표된 선도지구 표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지역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세부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오는 6월 25일 선도지구 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다.

박상우 국토교통부장관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오랜 협의를 거쳐 오늘 선도지구에 대한 구체적인 선정계획을 마련했다”며 “선도지구가 신속하게 정비 추진되어 성공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법령 개정 등 필요한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지속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재환 부천시 부시장은 “그간 부천시에서는 중동 신도시의 성공적인 재정비를 위해 주민과의 소통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시에서는 오늘 발표된 선도지구 추진 일정에 발맞춰 공모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지난 4월 시청사 내 개소한 부천 미래도시지원센터와 함께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