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충북교육청, 학교 위원회 정비를 통해 학교 행정 업무 효율화 앞당긴다

김영천 기자 | 기사입력 2024/04/18 [07:23]

충북교육청, 학교 위원회 정비를 통해 학교 행정 업무 효율화 앞당긴다

김영천 기자 | 입력 : 2024/04/18 [07:23]

▲ 충북교육청


[일간검경=김영천 기자] 충청북도교육청은 18일, '학교 위원회 운영 정비'에 대한 공문을 학교에 안내하고 학교 행정 업무 효율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4학년초, 학교 업무의 효율성을 위하여 '학교 업무효율화 추진 계획'을 전체 학교에 시행했으며, 한 발 더 나아가 학교 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비법정 위원회에 대한 정비 사항을 안내하게 된 것이다.

학교는 기본 10여개 정도의 법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안건에 따라 14개의 비법정위원회가 운영되고 있다.

빈틈없고 적법한 교육활동을 위해 필수적인 절차이지만 유사 위원회의 중복적인 구성과 운영은 불필요한 행정 업무를 초래하기에 비
법정 위원회를 정비하게 된 것이다.

각 부서의 의견을 수렴하고 위원회 구성의 동일성과 법률적 근거로 통합 가능성을 진단하여 14개의 비법정 위원회 중 8개를 통합하고 1개를 폐지함으로써 비법정 위원회를 9개로 간소화했다.

또한, '학교 위원회 정비 안내'는 학교 규칙에 합당하게 학교의 자율 운영권 보장을 위해 실행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윤건영 교육감은“이번 '학교 위원회 정비'처럼 관습적으로 진행되던 학교 업무를 분석하여 실질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으로 변화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학교 지원의 바람직한 예로서, 앞으로도 다양한 분석을 통해 관행을 타파하는 ‘일하는 방식 개선’이 곳곳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