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대구 동구청, 2024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서비스 개선모델 공모 선정

읍면동 중심의 안전관리기능 강화모델 구축

김영철 기자 | 기사입력 2024/02/22 [09:44]

대구 동구청, 2024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서비스 개선모델 공모 선정

읍면동 중심의 안전관리기능 강화모델 구축
김영철 기자 | 입력 : 2024/02/22 [09:44]

▲ 1. 2023년 10월 캠페인


[일간검경=김영철 기자] 대구 동구청이 행정안전부 공모 ‘2024년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서비스 개선모델 개발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지난해 안심1동에 이어 2년째다.

이번 공모는 읍·면·동과 지역 실정에 밝은 민간단체와 협업을 통해 읍·면·동의 안전관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동구 신천4동, 도평동이 참여한다.

사업은 동 행정복지센터(동장)를 중심으로 통장, 지역자율방재단, 주민자치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이 안전협의체를 구성한다.

이후 협의체는 계절적 재난 대비 사전예찰 및 관내 안전 사각지대와 취약계층 발굴, 주민주도 안전문화운동을 추진하며, 지역 안전의제를 발굴하는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안전관리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지난해 선정된 안심1동은 안전협의체를 구성해 안전캠페인 및 교육, 안전취약지역 예찰 및 안전위험요소 신고, 재난안전취약가구 생활안전 물품 전달 및 안부확인 등을 펼치며 지역사회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洞 안전협의체가 우리 이웃들의 안전을 지키는 안전지킴이로서 더 안전한 동구를 만드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