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진정한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부산광역시 지방시대위원회 회의' 개최

2.7. 14:00 부산시티호텔에서 3번째 회의 개최… 6개 안건 심의·의결 및 의견 청취 예정

박준은 기자 | 기사입력 2024/02/07 [07:29]

진정한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부산광역시 지방시대위원회 회의' 개최

2.7. 14:00 부산시티호텔에서 3번째 회의 개최… 6개 안건 심의·의결 및 의견 청취 예정
박준은 기자 | 입력 : 2024/02/07 [07:29]

▲ 부산시청


[일간검경=박준은 기자] 부산시는 7일 오후 2시 부산시티호텔에서 '2024년 제3회 부산광역시 지방시대위원회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부산광역시 지방시대위원회가 진정한 지방시대 실현을 위하여 주요 정책들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도덕희 부산광역시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등 지방시대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제7조에 따라 지난해에 수립한 '부산광역시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최초 실행계획인 '2024년도 부산광역시 지방시대 시행계획(안)'과 '부울경 초광역권발전계획'의 초석이 될 '2024년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 시행계획(안)' 등을 심의·의결한다.

특히, '2024년도 부산광역시 지방시대 시행계획(안)'에는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을 위한 핵심 기반 구축을 위해 지방분권, 교육개혁, 혁신성장 등 5대 전략, 21대 핵심과제, 215개 세부 추진 과제가 담겨있다.

이와 함께, 올해 '부울경 초광역권발전시행계획(안)'에는 주력 산업육성, 광역 철도망 구축, 문화 관광 등 부울경의 발전 방안이 포함된다.

또한, 지방시대 4대 특구 중 하나인 교육발전특구 시범운영 지역 선정 공모를 위한 운영기획서(안)에는 지역교육 혁신을 통한 지역인재 양성 및 지역 정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 우리 시와 교육청의 공동 추진사업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 암모니아 친환경에너지 규제자유특구 변경(안) ▲블록체인 규제 자유특구 변경계획(안) ▲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 실증특례 종료(안)에 대하여 의견 청취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추진 과제들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계속해서 마련하여,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정책 수립에 온 힘을 쏟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광역시 지방시대위원회는 작년 7월 시행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대통령 소속의 지방시대위원회 출범과 더불어 시도별 구성・운영하는 법정 위원회로, 지난해 “부산 먼저 미래로”라는 비전으로 출범하여 지방시대 주요 정책의 자문기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