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포항의 미래 이끌 ‘포항시 신규공무원’ 맞춤형 교육으로 역량 강화

신규공무원 공직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 진행

황경호 기자 | 기사입력 2024/02/04 [12:25]

포항의 미래 이끌 ‘포항시 신규공무원’ 맞춤형 교육으로 역량 강화

신규공무원 공직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 진행
황경호 기자 | 입력 : 2024/02/04 [12:25]

▲ 포항시 신규공무원들이 2일 스페이스워크를 찾아 현장을 견학하며 역량강화 교육을 마무리했다.


[일간검경=황경호 기자] 포항시는 지난달 30일부터 2일까지 4일간 포항테크노파크 등 지역 내 시설 일원에서 신규공무원 101명을 대상으로 직무수행능력 및 공직사회 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역량강화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10월과 올해 1월 임용된 신규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공직자로서 건전한 국가관·윤리관·공직관을 확립하고, 시정 방향의 올바른 이해 및 공직사회 적응 능력 향상, 민원행정의 능률적인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은 ▲시정운영방향 및 현황 ▲ 정보통신 활용 및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공직사회 양성평등 ▲공문서 보고서 작성법 ▲홍보의 전략과 실천 ▲기록물관리 실무교육 등 업무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과정으로 진행됐다.

특히 선배공무원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공직생활로 쌓은 업무 노하우를 전수하는 시간을 마련해 생생한 현장감을 더했다.

시는 최근 전국적으로 신규 공무원의 퇴직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공직사회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추진 시 발생하는 민원인과의 갈등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등을 교육 과정 전반에 걸쳐 공유했다.

또한 지역의료 붕괴 및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포항시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포스텍 의과대학 설립 등 주요사업과 그 중요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마지막 날인 2일 ▲포항 철길숲 상생숲길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SRF) ▲체인지업그라운드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 등 시정 주요 현장을 직접 견학하며 교육일정을 마무리했다.

이강덕 시장은 “신규 공무원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열정이 포항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이 행복하고 경쟁력 있는 도시, 포항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힘이 돼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