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 부산 사상구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박준은 기자 | 기사입력 2024/02/02 [15:21]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 부산 사상구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박준은 기자 | 입력 : 2024/02/02 [15:21]

▲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 부산 사상구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일간검경=박준은 기자] 부산 사상구는 지난 1일 지방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사상구 지방시대위원회’출범식을 개최했다.

사상구는 지난해 12월 28일‘부산광역시 사상구 지방시대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시행하며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의 토대를 마련했다.

사상구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 등에 관한 주요정책을 협의·조정하고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한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범식에는 조병길 사상구청장과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위원, 소관 부서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사상구 지방시대위원회 구성 현황 보고, 위촉장 수여, 안건심의 순으로 진행됐다.

협의안건인‘지방시대 주민자치분권 추진계획(안)’은 주민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각종 시책수립, 프로그램 추진을 통한 주민자치분권 역량 강화로 구민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사상시대 주민자치분권 기반 조성을 목표로 정했다.

이날 초대 위원장으로 선출된 강혜란(약사, 큰사랑 약국) 위원장은“사상구의 새로운 지방시대를 열어 가는데 여러 위원들과 함께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조병길 사상구청장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출범하게 된 사상구 지방시대위원회는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선도하는 지방시대위원회의 모범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새로운 사상구를 열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 추진에 지방시대위원회의 아낌없는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