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주민이 이끈다…구미형 주민자치의 청사진 그려

'구미시 제1회 주민자치 성과공유회' 개최

황경호 기자 | 기사입력 2023/12/17 [12:53]

주민이 이끈다…구미형 주민자치의 청사진 그려

'구미시 제1회 주민자치 성과공유회' 개최
황경호 기자 | 입력 : 2023/12/17 [12:53]

▲ 주민이 이끈다…구미형 주민자치의 청사진 그려


[일간검경=황경호 기자] 구미시는 16일 구미코에서 25개 읍면동의 주민자치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구미형 주민자치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구미시 제1회 주민자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마을을 즐겁게! 구미를 새롭게!’ 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들과 공무원, 주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서로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각자 활동하며 느꼈던 보람과 어려움을 나누며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축제의 장이 펼쳐졌다.

1부는 주민자치 활성화사업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오카리나, 라인댄스, 난타공연 등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주민자치 성과영상 시청 △우수사례 발표 △유공자 표창 △전시부스 관람 순으로 진행됐으며, 2부에서는 주민자치 전문가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로 앞으로 주민자치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특히 산동읍, 광평동 등 읍면동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지역 현안해결을 위해 추진한 다양한 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참여자들의 많은 공감을 얻었으며, 25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활동내역과 함께 도자기공예, 목공예 등 주민자치 프로그램 작품 전시로 행사의 볼거리를 더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해 온 주민자치위원회에 감사드리며, 오늘 제1회 성과공유회를 통해 구미시 주민자치의 과거와 현재를 짚어보고, 나아갈 미래를 그려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매우 뿌듯하다. 마을을 즐겁게, 구미를 새롭게 바꾸는데 여기 계신 주민자치위원님들이 큰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편, 구미시는 내년 주민자치 지원 확대를 위해 주민자치 활성화사업 예산을 올해 대비 64% 증액한 5억 원을 편성했으며, 25개 전 읍면동 주민자치센터를 대상으로 주민자치, 주민편익, 문화여가와 관련한 프로그램 신설 운영 등 본격적인 지방시대를 맞이해 지역의 자치의식을 높이고 주민자치센터의 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