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영천시, 2023년 서부동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주민들의 열정과 참여로 지역 발전 도시재생사업 추진 도모

황경호 기자 | 기사입력 2023/12/14 [17:32]

영천시, 2023년 서부동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주민들의 열정과 참여로 지역 발전 도시재생사업 추진 도모
황경호 기자 | 입력 : 2023/12/14 [17:32]

▲ 영천시, 2023년 서부동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일간검경=황경호 기자] 영천시 서부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14일 ‘서부동 도시재생 주민제안공모사업 성과공유회’가 서부동 행정복지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서부동 주민협의체와 주민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서부동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지역 특성을 살리고 도시재생 사업 취지와 연관된 마을 의제들을 주민들이 자발적인 참여로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소규모 사업의 과정이며, 공동체를 기반으로 주민들이 함께 공유하는 도시재생의 실천 사업이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올 한 해 주민들이 만든 공예작품 등을 전시하면서 주민제안 공모사업 결과물을 소개하고 참여 주민 간 소통하고 격려하는 자리가 됐다.

올해 참여한 팀으로는 △별빛관문 서부동(골목길 도색을 통한 생활환경개선) △나다움 놀이터(‘GOODS’ 제작을 통한 주민공동체 활성화 및 지역 홍보) △와글와글서부동(서부동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특색있는 책자 제작) △꽃두레(휴식공간 제공 및 쾌적한 골목 환경 조성) △마을예술가되기(공예를 통한 취미제공 및 일자리 창출) △한국소통과공감연구소(일상과 경험을 통해 서부동의 삶과 역사를 담은 글 수집) △별마을 카페(로컬푸드 음료개발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로 총 7팀이 활동했다.

와글와글 서부동 도현희 대표는 “서부동 사람만 아는 서부동 이야기와 사람, 가게들을 서부동 사람들만의 추억으로만 남기는 게 아닌 모두의 추억으로 남기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별마을카페 최미자 대표는 “지역에서 생산한 지역의 먹거리를 통해 지역 사회를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를 구축하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별빛관문서부동 정동준 대표는 “이번 성과 공유를 통해 주민들과 시민들에게 우리가 주도한 사업 결과물을 알릴 기회가 마련되어 뿌듯하고 지역주민 모두가 함께하는 사업으로 발전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손순금 센터장은 “이번 성과공유회는 지역발전을 위해 영천시 서부동 주민들의 참여와 열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었다. 앞으로도 주민들이 서부동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동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서부동 주민이 주축이 되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한 7팀의 열정에 찬사를 보내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으로 서부동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더 많은 서부동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