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제주도교육청, 전국 시도교육청 AI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 공동 개발‘맞손’

23일 10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미래교육 비전 선포

안진봉 기자 | 기사입력 2023/11/23 [10:58]

제주도교육청, 전국 시도교육청 AI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 공동 개발‘맞손’

23일 10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미래교육 비전 선포
안진봉 기자 | 입력 : 2023/11/23 [10:58]

▲ 제주도교육청


[일간검경=안진봉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1월 23일 인천 센트럴파크호텔에서 10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 시동을 위한 미래교육 비전선포식을 개최한다.

11개 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공동 개발을 위한 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ISMP)과 공동개발 영역 등에 대해 합의해 왔다. 플랫폼 개발 위탁업무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수행하며,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은 통합인증을 통해 AI디지털교과서 플랫폼을 연계하여 개발될 예정이며 2025년 3월 정식 서비스로 오픈될 예정이다.

공동 개발하는‘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은 ▲ 학생의 학습과 교사의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미래 교육 환경 제공을 위한 지능형 블랜디드 통합수업 체계 구현 ▲ 교수·학습활동 데이터 수집 및 분석으로 데이터 기반 맞춤형 교육 및 학습 지원을 위한 지능형 학습분석 시스템 개발 ▲ 양질의 교육 서비스 제공과 기업 상생을 위한 민간 에듀테크 서비스 유통생태계 마련 ▲ 나아가 학생의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중심 교육 마이데이터 체계 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플랫폼 공동 개발은 데이터 관리와 예산 절감의 장점이 있다. 데이터 표준을 준수하며 동일 기준으로 데이터가 수집됨으로써 관리와 활용성을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을 위한 최적화된 정보를 교육현장에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동일 요소의 공동 개발로 단독 구축 대비 예산 절감의 효과를 가져온다.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은“이번 선포식은 미래교육 비전과 방향이라는 공통의 의제에 대해 여러 교육청이 자발적으로 협력하여 교수학습 플랫폼 공동 개발을 통해 재정의 효율적 활용을 도모했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