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대구광역시 남구,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 행정혁신부문 대상 수상

‘소통’과‘참여’중심의 남구 3GO 혁신이야

박종채 기자 | 기사입력 2023/11/14 [13:11]

대구광역시 남구,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 행정혁신부문 대상 수상

‘소통’과‘참여’중심의 남구 3GO 혁신이야
박종채 기자 | 입력 : 2023/11/14 [13:11]

▲ 대구광역시 남구,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 행정혁신부문 대상 수상


[일간검경=박종채 기자] 대구광역시 남구청은 ‘2023 지방자치 혁신대상 행정혁신부문’ 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지방자치제의 완전한 정착과 지방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대회는 대한경제 신문사가 주최하고,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 및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후원하는 것으로, △도시혁신 △행정혁신 △도시개발 △관광혁신 등 11개 분야에서 전국 기초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우수한 정책들이 경쟁했다.

남구는‘소통’과‘참여’중심의 남구 3GO 혁신이야기’라는 주제로 남구만의 독창적이고 특색있는 우수 혁신 정책들을 ‘혁신인재 양성’,‘혁신정책 발굴’,‘소통과 참여의 창구 개발’의 총 3가지 분야로 소개했다.

먼저‘혁신인재 양성’전략으로 남구 전 직원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교육을 실시하고 정책에 접목시키는‘메타버스 파일럿 프로젝트’기술과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최신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는 혁신매거진으로 각종 혁신 팁을 공유해 디지털 전환 시대 대응력을 기를 수 있게 했으며, 또한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조직을 만들기 위한 미라클 특강은 91% 이상의 직원들의 만족도를 자랑했다.

이어서‘혁신정책 발굴 전략’으로는 관계인구 활성화 방안, 청년 정책 등과 같은 중대한 현안 사항에 대한 내용을 전 직원이 위키피디아 형식으로 완성 시키는‘정책 IN 위대한 상상’과 전 세대, 전 직급이 한자리에 모여 의견을 나누는‘혁신 공감 토크’를 소개했다.

마지막으로‘소통과 참여 창구 개발 전략’으로 남구의 인구 증가 및 유입대책을 공무원과 주민이 활발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미래 정책 토크’, 지역 내 맨파워를 보유한 명품 이웃을 발굴해 인적자원 및 생활인구를 활성화하는‘명품이웃 36.5℃ 프로젝트’등 남구만의 우수한 정책들이 눈길을 끌었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공직을 구성하고 있는 세대의 교체와 급변하는 첨단기술 발전에 따른 다분야의 다양한 정책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 하기 위해 앞으로도 창의적이고 신선한 양질의 정책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