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천안서북소방서, 아파트에서 불나면 이렇게 대피하세요

김경칠 기자 | 기사입력 2024/01/09 [16:31]

천안서북소방서, 아파트에서 불나면 이렇게 대피하세요

김경칠 기자 | 입력 : 2024/01/09 [16:31]

▲ 천안서북소방서, 아파트에서 불나면 이렇게 대피하세요


[일간검경=김경칠 기자] 천안서북소방서는 국민 대다수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기 위해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을 강조한다고 전했다.

그동안 화재가 발생하면 화재가 발생한 지점에서 멀리 떨어진 지상 및 옥상으로 대피할 것을 강조했지만, 최근 아파트 화재는 대피 과정에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여 화재 발생 장소 및 대피 여건에 맞춘 대피 행동요령을 알고 있어야 한다.

먼저 자기 집에서 화재가 발생하거나 집으로 화재가 확대된 경우 현관을 통해 대피할 수 있다면 코와 입을 가리고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통해 낮은 자세로 대피하고 대피가 어려운 경우, 세대 내 대피 공간이나 경량칸막이 등이 설치된 곳으로 이동하는 게 안전하다. 다른 곳에서 화재가 발생하거나 집으로 화재가 확대되지 않았다면 세대 내에서 대기하며 화재 상황을 살피고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과 현관을 닫고 119에 구조요청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강기원 소방서장은 “건축물 구조상 아파트는 층 전체로 연소 확대되는 경우가 적음에도 연기로 인한 대피 불가 상태에서 연기 질식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실내에 연기가 들어오지 않을 경우 대피보다는 실내에 대기하며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