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부산교육청, 학생의회 제2회 정례회 개최

박준은 기자 | 기사입력 2023/12/21 [09:32]

부산교육청, 학생의회 제2회 정례회 개최

박준은 기자 | 입력 : 2023/12/21 [09:32]

▲ 부산교육청


[일간검경=박준은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은 22일 오후 3시 부산진구의회 본회의장에서 ‘2023 부산광역시교육청 학생의회 제2회 정례회 본회의’를 개최한다.

지난 2020년부터 운영 중인 학생의회는 ‘부산광역시교육청 학생 자치 및 참여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교육정책에 대한 학생 의견을 수렴하고, 학생 자치활동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4기째를 맞은 학생의회는 지난 6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한 개방직 학생의원 40명과 교육지원청별ㆍ학교급별 학생대표협의회에서 추천받은 당연직 학생의원 15명 등 총 55명의 초·중·고 학생으로 구성했다. 활동 분과는 문화예술체육분과, 환경분과, 디지털분과, 인권분과 등 4개다.

정례회는 연 2회 개최하고, 제1회 정례회는 지난 7월 25일 분과위원회의와 27일 본회의로 나눠 이틀간 운영했다.

제2회 정례회에 앞서 학생의원들은 지난 19일 실시간 원격회의로 개최한 분과위원회의에서 다양한 안건을 제안했고, 이를 22일 본회의에서 검토해 심의·의결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의원들은 정책 발의, 토론 등 의회의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이번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한 정책들을 시교육청에 제출해 ‘학생 자치 및 참여 지원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교육정책 수립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학생의원들은 본회의 종료 후 하윤수 교육감과 교육 활동에 대한 생생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학생의회 경험은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의 자세를 배우며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미래인재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과 직접 만나 소통·공감하며 적극적이고 공정한 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