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 온마을이음학교 동구와 MOU 체결

동구가 함께 지역 특성이 반영된 문화예술 프로그램 마련

이충민 기자 | 기사입력 2023/12/12 [15:47]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 온마을이음학교 동구와 MOU 체결

동구가 함께 지역 특성이 반영된 문화예술 프로그램 마련
이충민 기자 | 입력 : 2023/12/12 [15:47]

▲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 온마을이음학교 동구와 MOU 체결


[일간검경=이충민 기자]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이 지난 12일 광주광역시 동구와 ‘촘촘한 지역교육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온마을이음학교 업무협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은 시교육청을 비롯해 동부교육지원청, 협치진흥원과 동구가 함께 특색있는 온마을이음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협약 체결 이후 ▲지자체-민-관-학 교육거버넌스 구축 ▲학생이 배운 것을 지역에 환원하는 선순환 구조 마련 ▲특색있는 지역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등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앞으로 동구와 함께 문화예술 프로그램 및 마을교육 공동체 활성 등을 같이 한다. 또 동구 관내 학생들의 다양한 삶과 앎을 잇는 교육 기회를 준비할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동구만의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동구 학생들의 마을 감수성을 강화하고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는데 힘쓰겠다”며 “협약을 통해 일반자치와 교육자치가 활발하게 공유되어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이정선 교육감은 “시교육청은 동구와 함께 교육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역교육과정의 성공적 운영을 발판을 마련했다. 앞으로 광주의 모든 학교와 마을이 협력해 ‘창의성을 갖춘 가슴 따뜻한 세계민주시민’을 육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더불어 지역에 맞는 맞춤형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다양한 실력이 미래가 되는 교육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교육청은 현재 온마을이음학교 사업은 광산구와 진행하고 있다. 광산교육공론장, 지역교육협의체, 찾아가는 마을샘, 나도쌤 프로젝트, 체인지메이커 등의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으로 학생들과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 광산구, 동구에 이어 서구와 함께 온마을이음학교 사업을 함께 할 예정이며 각 지자체와 지역교육협의체 및 교육협력센터 운영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