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D-100! 경기도교육청, 성공 개최 총력전 돌입

100일 남았다! 국제포럼으로 글로벌 무대 준비 완료

배성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8/25 [15:42]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D-100! 경기도교육청, 성공 개최 총력전 돌입

100일 남았다! 국제포럼으로 글로벌 무대 준비 완료
배성열 기자 | 입력 : 2024/08/25 [15:42]

▲ 워크숍 사진


[일간검경=배성열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12월 개최되는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을 100일 앞두고 성공 개최를 위한 준비에 총력을 기울인다.

도교육청은 지난 24일‘함께 그려보는 경기교육의 미래 세션Ⅰ’워크숍을 개최해 운영 프로그램별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는 유네스코 국제포럼 추진 전담팀(TF), 경기교육 주요 정책 전시․체험부스 담당자, 학교 및 교육기관 방문 프로그램 담당자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은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 기반 경기교육 정책 분석 특강 ▲학생 참여 문화공연 구성 ▲경기교육 특별세션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와 경기교육 정책 연계 전시․체험 부스 ▲학교․교육기관(10곳) 방문 프로그램 공유 순으로 진행됐다.

특강은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에서 제안하는 교육의 미래 의제를 토대로 경기교육 정책을 분석하고 성과와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운영 프로그램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학생이 참여하는 문화공연의 방향과 경기미래교육체제, 경기공유학교, 하이러닝 운영 사례를 담은 경기교육 특별세션에 대해 피드백이 이뤄졌다.

전시․체험 부스는 ▲교육과정․교사 전문성 ▲건강한 학교 ▲교육협력 ▲디지털학습 ▲지속가능교육 5개 주제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경기교육정책과 현장의 실천을 연결하는 부스 구현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학교․교육기관 방문 프로그램은 10개 기관의 담당자가 ▲학교(기관) 설명 ▲교육활동 공간 투어 및 참관 ▲교사, 학생과의 대화 ▲급식 등 세부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참가 신청을 안내하는 학교 홍보 영상을 모니터링 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별 소그룹 회의를 진행해 경기교육의 성장과 변화, 현장의 다양한 실천 모습을 공유하는 방안을 함께 고민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유네스코 국제포럼에서 경기미래교육 정책과 교육활동 공유로 경기교육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국제포럼 결과를 공유해 교육의 미래 관련 국제교육 의제를 선도하고자 한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경기교육의 성장과 변화, 정책, 교육활동, 현장 실천, 동향들에 대한 준비와 발표는 포럼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라며 “경기교육을 국제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것은 분명 경기교육 가족분들의 노력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교육청은 교육부, 유네스코,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한 우수한 미래교육 모델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유네스코, 교육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공동주최로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유네스코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2021년 유네스코에서 발간한 교육의 미래 보고서 기반의 첫 국제포럼으로, 유네스코 회원국 교육 분야 장․차관급 인사, 국내․외 교육 전문가 등 1,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