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부천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부천시 스마트도시계획, 시민과 함께 만든다

배성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8/19 [10:15]

부천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부천시 스마트도시계획, 시민과 함께 만든다
배성열 기자 | 입력 : 2024/08/19 [10:15]

▲ 부천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식 기념사진


[일간검경=배성열 기자] 부천시는 지난 17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부천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과 관련한 ‘스마트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시는 이날 발대식에서 시민참여단 4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스마트도시 및 리빙랩 역량 강화 교육 등 1차 워크숍을 진행했다.

스마트도시 리빙랩(Living-Lab)이란 시민이 거주하는 지역의 문제를 직접 발굴하고, 인공지능(AI)·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도시 관련 기술을 활용해 이를 해결하는 시민참여 정책을 말한다.

시민참여단에는 스마트도시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계층의 시민과 관내 대학 4곳과 협업을 통해 가톨릭대학교 등의 관련 전공학과 대학생들이 다수 참여했다.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시민참여단은 총 3회의 리빙랩 활동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발굴한다. 활동 결과는 성과 공유를 통해 부천시 스마트도시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리빙랩 활동은 부천시 스마트도시계획 기획 단계부터 시민들의 의견을 담아 시민 중심의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모델 구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시 스마트도시 리빙랩은 다양한 의견을 함께 나누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매우 의미 있는 과정”이라며 “시민참여단의 실질적인 목소리를 정책에 담아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스마트도시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부천시 스마트도시계획은 시민 리빙랩 활동과 전문가 자문, 공청회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 국토교통부의 계획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