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전북교육청, 책임‧존중‧세계시민성 수업으로 인성교육 강화

책임·존중(배려)·세계시민성 핵심 덕목 중심 초·중등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김태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8/12 [11:33]

전북교육청, 책임‧존중‧세계시민성 수업으로 인성교육 강화

책임·존중(배려)·세계시민성 핵심 덕목 중심 초·중등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김태석 기자 | 입력 : 2024/08/12 [11:33]

▲ 전북교육청, 책임‧존중‧세계시민성 수업으로 인성교육 강화


[일간검경=김태석 기자]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수업 시간에 바로 쓰는 인성 프로그램을 제작, 단위 학교에 보급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5월 책임·존중(배려)·세계시민성의 3대 핵심 덕목과 8개 하위 요소 등 목표 체계를 정비해 ‘더 특별한 전북 인성교육 내실화 방안’을 모든 소속기관에 안내한 전북교육청은 이번 자료 보급을 통해 인성교육의 수업 연계성과 인성 가치의 실천성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에서는 다양한 윤리적 상황에서 중요한 핵심 덕목과 가치가 무엇인지를 인식하고 바른 인성을 판단하는 능력과 책임 있는 의사결정 능력을 높이는 교육을 하게 된다.

자신의 강점·약점·흥미·능력을 파악하고 개인적 목표를 설정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며,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유지하는 소통 능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바른 인성 프로그램 단원은 전북 인성교육의 핵심 덕목인 책임, 존중(배려), 세계시민성을 중심으로 설계됐으며, 관심갖기-집중하기-탐구하기-성찰하기의 4단계로 구성돼 있다.

이와 함께 수업 시간에 적용 가능한 핵심 덕목별 활동지도 포함하고 있어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의 수업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거석 교육감은 “인성교육을 통해 웃음이 있는 학교 풍토를 만드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라며 “전북 3대 핵심 덕목 중심 프로그램이 학교교육과정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인성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