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기획보도] 울산 남구, 어르신 통신비 걱정 끝! 경로당 무료 공공와이파이 설치

지역 내 구립 경로당 41개소 중 29개소 설치 완료

김종덕 기자 | 기사입력 2024/07/24 [13:36]

[기획보도] 울산 남구, 어르신 통신비 걱정 끝! 경로당 무료 공공와이파이 설치

지역 내 구립 경로당 41개소 중 29개소 설치 완료
김종덕 기자 | 입력 : 2024/07/24 [13:36]

▲ 울산 남구, 어르신 통신비 걱정 끝! 경로당 무료 공공와이파이 설치


[일간검경=김종덕 기자] 울산 남구는 다양한 계층의 구민들에게 통신복지 제공하기 위해 공공와이파이 구축 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남구는 특히, 어르신들의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노력하고 있으며, 관내 경로당에 공공와이파이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관내 경로당 41개 가운데 29개소 공공와이파이 구축 완료

지난해 관내 경로당 41개소 가운데 14개소에 설치를 완료했으며, 올해도 15개소를 추가로 설치해 29개소에 공공와이파이 구축을 완료하고 정식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사용에 부담을 느꼈던 어르신들은 경로당에서 통신비 걱정 없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과 동영상 등을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경로당에 설치된 공공와이파이를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을 켜고 ‘남구청 공공와이파이’를 선택하면 된다.

남구는 서비스 개시를 위해 지난달 관내 미설치 경로당 중 후보지를 선정하고, 현장실사를 통해 와이파이 중복설치 여부를 확인 후 통신선로 작업을 실시했다.

이달부터 정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추후 일정을 통해 공공와이파이 접속방법 및 이용방법에 대한 경로당 순회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남구는 이번 공공와이파이 설치대상에서 제외된 12곳의 경로당에 대해서도 내년에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남구 공공와이파이 접속 인원 ... 2,825만 명 달해

올해 상반기 남구가 운영중인 공공와이파이 접속 인원은 2,825만 명에 달하며, 일 평균 약 16만 명이 남구에서 공공와이파이를 이용한 셈이다.

상반기 이용 데이터량은 134테라바이트로 약 7,532만 원에 달하는 이동통신망 데이터 요금(이통사 5G 요금제 기준)을 절감할 수 있었다.

공공와이파이 운영점검 ... 유지관리에도 노력

남구는 공공와이파이 유지관리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매년 상․하반기 공공와이파이 운영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공공와이파이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상시 모니터링과 필요시 현장 점검을 통해 중단 없는 공공와이파이 운영을 위해 노력중이다.

이외에도, 내년부터는 공공와이파이 이용률 제고와 어르신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와이파이 및 스마트폰 사용법과 같은 정보화 교육도 병행해 어르신들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에도 힘쓸 예정이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어르신들이 가계 부담 없이 디지털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와이파이 구축 사업을 계획됐다.”며, “어르신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