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경북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문인력 역량 강화 연수회 개최

현장 중심의 특수교육 지원, 담당자의 열정으로 빛나다!

황경호 기자 | 기사입력 2024/07/19 [09:24]

경북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문인력 역량 강화 연수회 개최

현장 중심의 특수교육 지원, 담당자의 열정으로 빛나다!
황경호 기자 | 입력 : 2024/07/19 [09:24]

▲ 경북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문인력 역량 강화 연수회 개최


[일간검경=황경호 기자] 경북교육청은 18일부터 19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포항시에 있는 라한호텔 포항에서 22개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문인력 140여 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문인력의 전문성과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장애 학생에 대한 인권 보호와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지원, 순회 교육 운영 등 특수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문인력의 특수교육 정책 안내와 특수교사의 역할에 대한 특강, 지역 여건과 장애 학생의 유형․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특수교육 지원 방안 논의로 구성됐다.

혼성 3인조 밴드 ‘허밍버드’의 공연으로 시작된 연수 1일 차에는, 제13회 대한민국스승상을 수상한 김미순 구미혜당학교 선생님의 ‘특수교사로서의 역할과 자세’란 주제의 강의와 경기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원재연 장학사의 ‘특수교사의 전문성 향상 방안’에 대한 특별강연으로 큰 호응과 감동을 전했다.

또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주요 업무인 센터운영과 인권 보호, 순회 교육,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지원, 선정․배치, 치료지원 등 총 6개 분임으로 나누어 2시간여 동안 도 교육청 업무 담당자의 진행으로 각 지역 업무 담당자 간 소통과 공감으로 함께 문제점을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재욱 나사렛대학교 교수의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운영 방안’에 관한 특강으로 시작된 2일 차 연수는 경북 특수교육 정책 안내와 특수교육지원센터 활성화 방안을 협의하고 평소 궁금한 점을 질의하고 응답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연수에 참여한 한 선생님은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처음 접하는 선정․배치 업무에 어려운 점이 많은데 업무별 담당자가 함께 고민을 나누고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갖고 나니 업무에 대한 전문성 향상은 물론 학생 지도에도 크게 도움이 됐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연수가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교육권과 인권 보호를 강화하고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높이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특수교육센터 교사들의 현장 업무능력 강화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