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김해시 제29회 환경의 날 기념식 개최

다양한 환경부스 운영 녹색생활 실천문화 확산

민지안 기자 | 기사입력 2024/06/04 [09:39]

김해시 제29회 환경의 날 기념식 개최

다양한 환경부스 운영 녹색생활 실천문화 확산
민지안 기자 | 입력 : 2024/06/04 [09:39]

▲ 행사 포스터


[일간검경=민지안 기자] 김해시는 경남도, 경남도교육청과 함께 5일 김해 수릉원 일원에서 ‘제29회 환경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플라스틱 오염 저감을 위한 역점 시책 등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녹색생활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념식은 ▲환경의 날 유공자 포상(도지사 표창 8명, 김해시장 표창 6명)과 ▲도내 48개 기업체가 참여한 ‘경남형 탈플라스틱 순환경제 전환기업 출범 선언’ ▲녹색생활 실천 확산을 위한 대담회 ▲깨끗한 지구를 아이들에게 물려주기 실천 다짐 퍼포먼스 등이 이어진다.

또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환경보호 문화 전파를 위해 31개 환경단체, 학교, 기업이 참여하는 환경 체험·홍보 부스를 운영한다.

환경단체 부스에서는 ▲폐플라스틱을 이용해 만드는 나만의 작은 정원(테라리움)과 ▲청바지를 재활용한 인형 만들기 ▲폐현수막을 이용한 환경시계 키링 만들기 ▲종이컵 대신 나만의 머그잔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제공한다.

시정 홍보 부스에서는 ▲김해형 탄소중립 포인트제 ▲재활용품 교환사업 등 환경 관련 시책을 안내하며 김해 3대 메가 이벤트(전국(장애인)체전, 동아시아문화도시, 김해방문의해)를 비롯해 올해 김해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를 홍보한다.

생태전환 녹색실천학교 부스는 경남도교육청과 도내 교육지원청, 학교동아리에서 ▲손수건 만들기 ▲나무를 활용한 새모형 만들기 ▲버려진 양말목을 활용한 공예와 ▲EM 흙공 만들기 등의 체험을 제공한다.

녹색기업 부스는 탈(脫)플라스틱을 위해 친환경 제품 제조, 우수한 시책 운영 등 ESG를 실천하는 도내 기업들이 자사 제품을 홍보한다.

이와 함께 ▲경남도와 김해시의 녹색정책, 녹색기업을 소개하는 ‘아카이브 전시존’ ▲환경 콘텐츠를 탑재해 다양한 체험을 해보는 ‘꿈을 실은 카멜레온 버스’ ▲도내 발생한 플라스틱 페트병으로 꾸민 ‘자원순환 로드’ ▲분리수거함 모형의 기념행사 포토존 ▲우유팩 박스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힐링존’ ▲화포천 습지를 주제로 한 ‘가치 그린 전시존’ 등 환경을 소재로 한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특히 행사장에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음수대가 설치되며 행사 홍보, 부스 안내에 사용되는 현수막은 모두 친환경 현수막으로 제작한다.

홍태용 시장은 “환경의 날을 맞아 탈플라스틱 우수 시책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녹색생활 실천문화를 확산하고자 한다”며 “지구와 미래세대를 위해 우리 모두가 다회용품 사용하기, 장바구니 이용하기 등 일상생활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