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대구시교육청, 유치원 저경력 교사 교육력 강화를 위해 다함께 힘 모아!

대구시교육청, 유치원 저경력교사 교육과정 실행 역량 강화 연수 운영

김영철 기자 | 기사입력 2024/05/23 [13:10]

대구시교육청, 유치원 저경력 교사 교육력 강화를 위해 다함께 힘 모아!

대구시교육청, 유치원 저경력교사 교육과정 실행 역량 강화 연수 운영
김영철 기자 | 입력 : 2024/05/23 [13:10]

▲ 대구시교육청, 유치원 저경력 교사 교육력 강화를 위해 다함께 힘 모아!


[일간검경=김영철 기자] 대구시교육청은 5월 22일부터 6월 27일까지 2020.~2024. 신규임용 된 유치원 저경력교사 및 희망교사를 대상으로 ‘유치원 교육과정 실행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시기 대학의 원격 수업과 교사 발령 이후 원격 연수 등에 참여했던 저경력 교사들이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면 연수가 필요하다고 요청함에 따라 마련됐다.

저경력 교사들은 15시간에 걸친 사례 중심의 교육과정 실행 연수를 통해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유아 생활지도 시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배우고, 선배 교사와 소통하며 바람직한 유치원교사로서 역할과 자질 및 소양을 함양해 나간다.

이번 연수에서는 대구황금유치원 신은경 원감을 비롯하여 7명의 선배 유치원 교원들이 강사로 나서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알기, ▲놀이 중심 수업의 실제, ▲수기·앱·탭 활용 놀이 관찰·기록 방안, ▲유아 기질 이해 및 생활지도의 실제 등을 중심으로 실제적인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방안과 우수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참석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저경력 교사들이 어려워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놀이 관찰·기록, 유아 생활지도 영역에 대해 선배 교원들의 다양한 경험들을 함께 나누는 시간도 가진다.

이와 함께, 대구시교육청은 저경력 교사 컨설팅 장학, 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등을 통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유치원교원 성장 문화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하는 대구수창초등학교병설유치원 전주경 교사는 “그동안 코로나로 대부분의 연수가 원격으로 이루어지고 실제 수업 적용 사례를 들을 기회가 부족했는데, 선배 교사들의 생생한 수업 노하우를 듣고 교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유아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가는 우리 선생님들이 따뜻한 마음과 전문적 역량을 갖추고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