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성남교육지원청, 관내 초·중·고 관리자 대상 학교폭력예방 및 생활교육 연수 운영

24일 성남지역 초,중,고 관리자(교감) 160여 명 참여

정기찬 기자 | 기사입력 2023/11/24 [12:06]

성남교육지원청, 관내 초·중·고 관리자 대상 학교폭력예방 및 생활교육 연수 운영

24일 성남지역 초,중,고 관리자(교감) 160여 명 참여
정기찬 기자 | 입력 : 2023/11/24 [12:06]

▲ 2023 하반기 생활인성교육 관리자 통합연수 사진


[일간검경=정기찬 기자]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24일 성남시 소재 국립국제교육원 국제홀에서 ‘2023 하반기 관리자(교감) 대상 생활인성교육 통합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수능 이후 예방적 학생생활교육을 강화를 통해 각종 사고로부터 학생 안전망을 구축하고, 학교 및 학생에 대한 신속한 지원 체제 유지를 위해 마련됐다.

성남교육지원청 관내 초, 중, 고 관리자 160여 명이 참여하여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1부는 학교폭력을, 2부는 생활교육을 주제로 한 연수가 진행됐다. 1부 강의를 맡은 성남교육지원청 소속 한상훈 변호사는 학교 안팎에서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변호사가 알려주는 사례로 보는 학교폭력』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강의에 이어 현장 질의 및 응답이 이루어지는 등 변호사와 함께하는 연수에 참여자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보여주었다. 강의를 진행한 한상훈 변호사는 “풍부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사례 위주의 실효적인 강의를 구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과거 학교폭력의 피해학생이었던 경험을 이야기한 것이 몰입도를 높이고 공감을 불러일으킨 것 같다.”라며 연수를 진행한 소감을 전했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및 화해중재 사안 지원을 위해 도교육청 법률지원단을 구성하고 지역별 전담 변호사제를 운영하고 있다.

2부에서는 을지대 중독재활복지학과 김영호 교수에 의한『청소년도박 중독 예방교육』이 진행됐다. 이번 연수는 최근 온라인 등을 통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도박 중독의 위험성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인식제고와 학교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연수에 참여한 한 관리자는 “청소년이 쉽게 하는 인터넷게임, 스포츠 경기가 모두 도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에 다시 한번 도박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게 됐다”며 “도박 중독을 질환으로 인식하고, 중독 예방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노력해야 함을 다시 한번 느끼는 자리였다”라고 했다.

오찬숙 교육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기말 학생들의 일탈행위 및 학교폭력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고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기를 기대한다”며,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가정, 학교, 교육지원청이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함”을 강조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성남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교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