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파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본격 운영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에 80명 위촉…2년간 예산편성 과정 참여

배성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5/20 [08:54]

'파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본격 운영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에 80명 위촉…2년간 예산편성 과정 참여
배성열 기자 | 입력 : 2024/05/20 [08:54]

▲ '파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본격 운영


[일간검경=배성열 기자] 파주시는 17일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제7기 파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을 갖고 1차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신규로 구성된 주민참여예산위원 총 80여 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으며, 이어진 1차 총회에서는 ▲주민참여예산 운영계획 설명 청취 ▲예산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간사 선출 ▲4개 분과의 분과위원회 구성 ▲각 분과의 임원 선출 ▲향후 활동방향 논의 등이 진행됐다.

시는 공개모집 및 추천을 통해 총 80명의 위원을 제7기 파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로 위촉했으며, 특히 지역과 성별의 편중을 방지하고자 지역별 인원을 배정해 추첨을 진행했다.

또한 여성의 참여율도 소폭 상승(42%→46%)해 성비 균형을 이뤘으며, 주민자치회, 이통장, 농업인 단체, 청년협의체 등 여러 분야 참여 확보로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다양성 및 질적 성장 도모가 기대된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앞으로 2년간 파주시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제안사업에 대한 검토와 우선순위 결정 등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김경일 파주시장은 “파주시 예산의 취지와 목적은 모두 시민을 향하고 있는 만큼,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시민께서 필요로 하는 예산을 더 넓고 깊게 살펴봐 주실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특히 올해는 민생정책에 온 힘을 쏟고 있는 만큼 민생에 든든한 힘이 되는 예산에 함께 뜻을 모아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