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남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 주민제안사업으로 참여하세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및 시청 기획실, 홈페이지 참여가능

김태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5/09 [12:10]

남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 주민제안사업으로 참여하세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및 시청 기획실, 홈페이지 참여가능
김태석 기자 | 입력 : 2024/05/09 [12:10]

▲ 남원시청


[일간검경=김태석 기자] 남원시는 2025년 시민이 직접 제안하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5월 9일부터 6월 28일까지 총 20억원 규모로 공모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지방재정 운용의 투명성을 높이고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남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다양한 주민 체감 정책을 발굴하여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제안 대상 사업으로는 시민 전체가 공감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 시민건강 증진, 지역경제 활성화, 청년 정책사업 등이다.

신청방법으로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와 남원시청(2층 기획실) 방문 접수 가능하다.

우편과 팩스 및 홈페이지도 접수 가능하다.

남원시는 올해 새롭게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 중이다.

예산 전문 교육기관에서 4월 9일 부터 5월 28일까지 읍면동에 직접 찾아가 알기 쉽게 주민참여예산 제안서를 작성하고 발굴한다.

발굴된 제안사업은 분야별 시민위원회 심의를 거쳐 다음연도 예산안에 반영된다.

새롭게 구성되는 '제6기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는 제안사업의 우선순위 결정하며 시민위원회는 5월 23일까지 읍면동에서 추천받을 계획이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주민참여예산은 지역의 주인 주민이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의미 있는 제도인만큼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접수될 수 있도록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