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광명시, 예비 사회적경제 창업자들 한자리에 모여 사회적 가치 실현 모델 선보여

2024 광명시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수료생 대상 사업계획서 발표대회 개최

배성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5/08 [10:10]

광명시, 예비 사회적경제 창업자들 한자리에 모여 사회적 가치 실현 모델 선보여

2024 광명시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수료생 대상 사업계획서 발표대회 개최
배성열 기자 | 입력 : 2024/05/08 [10:10]

▲ 광명시, 예비 사회적경제 창업자들 한자리에 모여 사회적 가치 실현 모델 선보여


[일간검경=배성열 기자] 광명시는 지난 7일 광명시 사회적경제 홍보전시관 더가치홀에서 함께일하는재단, ㈜위드플러스 주관으로 ‘2024년 광명시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사업계획서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광명시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는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경제 모델을 찾고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예비 창업자들이 사회적경제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전문 멘토링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업계획서 발표대회는 창업아카데미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사회적경제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이날 수강생들은 그간 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선배 창업가가 전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들만의 사업 아이템을 처음 선보였다.

이번 대회에서 대상은 ‘빛 두부’ 팀이 차지했다. 빛 두부 팀은 광명 전통시장에서 27년의 두부 제조 가업을 이어온 김대근 대표의 새로운 사업을 바탕으로 참여했다. 두부를 활용한 디저트와 당뇨 환자를 위한 콩 단백질 음료를 제조하면서 고령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최우수상은 ‘광명시민정원사’ 팀이 차지했다. 광명시민정원사 팀은 경력중단 여성들과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시니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사회와 정원 사이의 긴밀한 연결을 형성해 시민들에게 생애주기별 원예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수상은 ‘뷰티중개’ 팀이 받았다. 뷰티중개 팀은 주변에 국가 공인 시각장애인 안마원을 찾아주는 위치기반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해 시각장애인 안마사들의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힘쓸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오늘 발표대회를 보면서 새내기 사회적경제기업가들의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만들어 가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계획서 발표대회에 참가한 수료생은 “교육생들과 함께 같은 꿈을 꾸고 고민할 수 있었다”며 “이번 발표대회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프로그램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광명시는 2025년 말까지 5개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을 목표로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사업 신청 기간은 오는 17일까지이며 1차 서류심사, 2차 대면 평가를 통해 5개 창업팀을 선발해 최대 1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과 멘토링을 지원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