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지역 장애인 복지 지킴이' 태안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 개소!

21일 ‘충남 7번째’ 센터 개소식, 장애인 및 가족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신태섭 기자 | 기사입력 2023/11/22 [06:05]

'지역 장애인 복지 지킴이' 태안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 개소!

21일 ‘충남 7번째’ 센터 개소식, 장애인 및 가족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신태섭 기자 | 입력 : 2023/11/22 [06:05]

▲ 21일 태안읍 동문리에서 진행된 태안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 개소식 모습.


[일간검경=신태섭 기자] 지역 장애인과 그 가족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태안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마침내 문을 열었다.

군은 지난 21일 태안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서 가세로 군수와 군의장 및 도․군의원, 장애인 및 가족, 지역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갖고 장애인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 첫 발을 내디뎠다고 밝혔다.

충남에서 일곱 번째로 문을 연 태안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태안읍 동문리(다락미3길 23)에 자리했으며, 지상 1층에 연면적은 393㎡다. 내부에는 상담실, 휴게실, 강의실, 사무실 등을 갖췄으며, 건물 신축 대신 리모델링을 통해 효율성을 도모했다.

군은 장애인들이 군민의 건강한 일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장애인 및 가족을 전담하는 센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그동안 관계기관과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난 2022년 12월 센터 신규설치 및 운영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으며 올해 4월 민간위탁동의안 승인에 이어 5월 공모를 통해 (사)충남장애인부모회 태안지회(대표 홍계완)를 수탁기관으로 선정했다.

센터는 앞으로 장애인 및 가족을 대상으로 각종 역량강화 사업과 사례관리 사업 등을 펼치고 장애인 가족의 권리와 사회참여를 위한 노력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긴급 돌봄 등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펼치고 도내 센터와의 협력을 통한 광역 시책 추진에도 앞장서는 등 다각적인 활동을 통해 센터가 장애인들의 ‘복지 지킴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개소식에 참석한 가세로 군수는 “태안지역 5300여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지역 장애인과 가족이 불편 없이 생활할 수 있는 태안군 조성에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