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평창군, '군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 목표로 청렴시책 계속 추진

도민감사관 운영 및‘찾아가는 청렴설명회’추진으로 투명한 군정 구현에 힘써

정동섭 기자 | 기사입력 2024/04/21 [15:26]

평창군, '군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 목표로 청렴시책 계속 추진

도민감사관 운영 및‘찾아가는 청렴설명회’추진으로 투명한 군정 구현에 힘써
정동섭 기자 | 입력 : 2024/04/21 [15:26]

▲ 평창군, '군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 목표로 청렴시책 계속 추진


[일간검경=정동섭 기자] 평창군은 올해 ‘군민에게 신뢰받는, 깨끗하고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군민들의 높아진 청렴 수요 충족을 위한 대응으로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군정에 대한 민간의 감시 및 감사 기능 강화를 위해, 군은 읍·면별로 ‘평창군 도민감사관’을 위촉·운영하고 있다. 감사관의 주된 역할은 감사 참여 및 자문, 주민 불편사항 및 위법 혹은 부당한 행정사항 제보 그리고 불합리한 제도 개선 등이다.

특히, 군은 4월 15일부터 5월 24일까지 대화면, 대관령면, 진부면 등 3개 면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종합감사에 도민감사관이 참여하여 공정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군은 본청보다 청렴시책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게 예상되는 직속기관 등(상하수도사업소, 읍·면 등)을 방문하여 부패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청렴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찾아가는 청렴설명회’를 추진하고 있다.

이 설명회는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 부패방지 관계법령 교육, 직무상 갑질금지 집중교육, 직원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반부패 소통 상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요 시 설명회 중에도 대면으로 부패·공익신고를 접수하는 반부패 청렴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민선8기 이전에 발생한 부정부패를 근절하는 과정에서 우리 군의 분위기가 다소 어수선하다”라며, “이번 군정에서는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올해 초부터 강력한 의지를 갖고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니, 군민 여러분께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우리 직원들을 신뢰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