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김대현 기자] K-영화는 최근 세계적인 인기를 넘어 작품성까지 인정받으며 세계인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재미를 떠나 디아스포라, 오컬트, 디스토피아, 시대극 등 한국만의 장르물 영화를 탄생시켰습니다. 다양한 한국 장르물 영화에 대한 외신이 주목하는 점을 함께 알아볼까요? ‘미나리’, 한국 이민자의 진심 어린 경험을 반영 “영화 ‘미나리’는 단순한 영화가 아니라 한국의 이민자를 묘사하고 진심 어린 경험을 반영하는 이정표로서 전 세계 관객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음.” - 홍콩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는 생존이 아닌 야망을 이루기 위해 한국을 떠나는 현대 디아스포라 가족 이야기를 보여줌.” - 호주 한국 디아스포라 영화, 괄목할 만한 성장 이루다 “한국계 디아스포라가 만든 영화들은 다양한 경험을 포괄하는 문화에 걸친 이야기를 영화 제작자들이 깊이 파고들며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룸.” - 프랑스 “지난 10년간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지속적이고 세계적인 관심 속에서 한국의 디아스포라 영화는 국제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감독들은 점점 더 해외에서 인정 받고 있음.” - 미국 ‘파묘’, 한국 오컬트 호러 영화 최초 역사적 성공 사례 “영화 ‘파묘’가 더욱 돋보이는 것은 한국 오컬트 호러 영화 최초로 이러한 성공을 거둔 역사적 성과라는 점.” - 인도 <더 타임스 오브 인디아 (24.3.17.)> “영화 ‘파묘’는 2024년 최초로 9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이자, 한국 오컬트 호러 장르로는 처음으로 이룬 성과.” - 인도네시아 <트리분뉴스 (24.3.17.)> 한국 디스토피아, 한국 사회의 빈부격차 조명 “한국 디스토피아 스릴러가 특히 탁월한 점은, 현대인의 취약한 삶이 드러나고 사회의 경제적 격차를 극명하게 부각시키는 시나리오를 설정한다는 점.” - 필리핀 <필리핀 스타 (23.9.17.)> “한국의 디스토피아 서사가 우리를 사로잡는 이유는 무엇인가? 성균관대학교 앙트완 코폴라 교수는 한국 디스토피아적 드라마는 한국 사회와 자본주의를 꼬집는다고 언급.” - 프랑스 <르몽드 (23.11.25.)> ‘서울의 봄’, 과거와 현대의 절묘한 균형 “영화 ‘서울의 봄’의 성공은 과거와 현대의 절묘한 균형과 스토리텔링이 가진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입증하는 증거.” - 홍콩 “드라마 ‘경성크리처’는 역사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을 배우고, 새로운 것을 알고, 성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 멕시코 <밀레니오 디아리오 (23.12.22.)> <저작권자 ⓒ 일간검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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