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경북교육청, 적극행정으로 소통하고 신뢰받는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

황경호 기자 | 기사입력 2024/03/12 [09:41]

경북교육청, 적극행정으로 소통하고 신뢰받는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

황경호 기자 | 입력 : 2024/03/12 [09:41]

▲ 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일간검경=황경호 기자] 경북교육청은 적극행정으로 소통하고 신뢰받는 경북교육 실현을 위한 ‘2024년 적극행정 실행 계획’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2024년 적극행정 실행 계획은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관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문화조성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확대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강화 △소극행정 예방과 혁파 △적극행정 문화 확산과 소통 강화 등 총 5개의 추진 전략을 담고 있다.

특히 적극행정 문화조성을 위해 부서별로 적극행정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5급 이상 성과평가에 적극행정 노력도를 반영하며, 업무개선․경감 과제도 지속해서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적극행정 공무원에 대한 사전컨설팅 제도와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운영하고, 소송지원과 배상 공제 가입으로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무원을 보호․지원하는 동시에 소극행정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을 강화하여 적극행정 공직문화를 확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무원들의 적극행정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상․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우수공무원에게 교육감 표창, 성과급 최고등급 부여, 승진 가점 등 인사상 특전과 함께 포상금도 지급한다.

이러한 적극행정 실행 계획이 기반이 되어 경북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시도교육청 최초로 3년간 6회 연속 우수사례에 선정됐으며, 그중에 최우수상을 3회 수상한 바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여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따뜻한 경북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