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울진군, 장수팔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 운영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

황경호 기자 | 기사입력 2024/01/29 [12:13]

울진군, 장수팔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 운영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
황경호 기자 | 입력 : 2024/01/29 [12:13]

▲ 장수팔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


[일간검경=황경호 기자] 울진군은 오는 2월부터 10월까지 9개월간 주 2회, 요가·댄스·건강체조 등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장수팔팔 건강마을만들기사업을 운영한다.

군은 사업에 앞서 29일 보건소 3층 회의실에서 운동 강사 및 관계자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장수팔팔건강마을 만들기사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2023년 사업 운영에 따른 주민의견 및 개선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보다 효율적인 2024년 사업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관내 400여명 어르신들의 건강 유지 및 향상을 위한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공 할 수 있도록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장수팔팔건강마을만들기사업은 어르신들의 건강행태개선 및 건강생활실천을 위해 운동프로그램, 기초검사, 보건교육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읍·면별 2개 마을, 총 20개 마을을 선정하여 마을별 어르신들의 건강상태를 고려한 희망 운동 종목을 선정하고, 운동전문강사가 마을을 찾아가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마을별 담당자가 방문하여 기초검사(혈압, 혈당)를 진행하고,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하여 치매검사, 우울척도검사를 통한 건강고위험군을 조기발견하여 관리한다.

올해는 기존 기초검사(혈압·당뇨·우울척도검사)에 인바디검사를 추가하여 어르신들의 질환 조기발견 및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며 영양·금연·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인바디검사(체성분검사)는 신체에 미약한 전류를 흘려 감지하는 것으로 우리 몸의 4대 구성성분인 수분, 지방, 단백질, 무기질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비만여부, 영양상태, 골격근 및 근육량을 확인 할 수 있는 검사이며 울진군보건소 3층 건강증진실에 전화예약 후 무료로 검사할 수 있다.

손병복 울진군수는“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해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신체활동 기회 확대 및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