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김제시, 겨울철 축사 화재 대비 철저 당부

김태석 기자 | 기사입력 2023/12/29 [10:55]

김제시, 겨울철 축사 화재 대비 철저 당부

김태석 기자 | 입력 : 2023/12/29 [10:55]

▲ 김제시, 겨울철 축사 화재 대비 철저 당부


[일간검경=김태석 기자] 김제시는 겨울철 빈번한 축사 화재에 의한 축산 농가의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어 겨울철 축사 전기설비 안전관리 및 화재 예방을 통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축산 농가에 철저한 대응을 당부헀다.

축사 화재 주요 발생 요인은 전기적 요인이 40%로 전기 소비량이 많은 전기 기구를 동시에 사용하여 과부하로 인한 과전류와 전선 피복 손상에 따른 누전 그리고 전기기구의 기계적 손상에 의한 합선 및 스파크 등이 원인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격과 용량에 맞게 전기 기구를 사용하고 아크차단기 설치 등을 통한 안전장치 보강과 월 1회 이상 전기 시설장비를 수시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노후전선 교체 및 파손된 기기는 수리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전기 기구의 부주의한 사용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열기는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고 주변의 인화성 물질을 제거하도록 하며 특히 겨울철 온열 전자 기구의 가동시간을 준수하고 미사용 전자기기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 놓는 등 취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울러, 정성주 김제시장은 “축사 화재는 대형 재산 피해로 이어지는 만큼 비상용 소화설비를 반드시 확보하고 자율안전점검 등 안전관리 준수사항을 확인하고 실천하는 습관을 통해 화재예방에 적극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