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천안시, 국내 최초 노면표시 관리시스템 ‘로드아이즈’ 상표권 등록

신태섭 기자 | 기사입력 2023/11/10 [09:50]

천안시, 국내 최초 노면표시 관리시스템 ‘로드아이즈’ 상표권 등록

신태섭 기자 | 입력 : 2023/11/10 [09:50]

▲ 천안시, 국내 최초 노면표시 관리시스템 ‘로드아이즈’ 상표권 등록


[일간검경=신태섭 기자] 천안시는 최근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도로 노면표시 관리 시스템인 ‘로드아이즈’ 개발을 완료하고, 특허청으로부터 상표권 등록을 마쳤다고 10일 밝혔다.

천안시는 지난해 노면표시 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KT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로드아이즈 개발에 착수, 현재 개발을 완료하고 실무에 적용해 운영중이다.

로드아이즈는 인공지능 이미지 객체인식 기술을 활용해 노면표시의 훼손상태를 자동으로 판별해 보수해야 하는 구간을 검색해 주고, 보수이력까지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금까지는 노면표시 관리를 대부분 육안 점검에 의존했으나 인공지능을 활용함으로써 업무효율 및 대민 서비스 질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게 됐다.

천안시는 최근 로드아이즈 개발로 충남도에서 시행한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효율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사업에 참여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규만 RIS사업단장은 “지역대학으로써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이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며 향후에는 한층 업그레이드 된 성과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로드아이즈의 개발은 민·관·학의 상생을 통해 만들어 낸 성과이며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