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해수부, 갯벌생태조사 결과 집대성한 ‘한국의 갯벌’ 발간

37개 행정시·군에 걸친 우리나라 주요 갯벌 조사·분석 결과를 담아

김대현 기자 | 기사입력 2024/11/12 [13:52]

해수부, 갯벌생태조사 결과 집대성한 ‘한국의 갯벌’ 발간

37개 행정시·군에 걸친 우리나라 주요 갯벌 조사·분석 결과를 담아
김대현 기자 | 입력 : 2024/11/12 [13:52]

▲ 해양수산부


[일간검경=김대현 기자]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이사장 강용석)은 우리나라 갯벌의 생태학적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국가해양생태계종합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의 갯벌’ 책자를 발간했다.

해양수산부는 2015년부터 국내 연안·갯벌·암반·바닷새 등의 해양생태계 현황 및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국가해양생태계종합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중 전국 주요 갯벌 등 740개 정점을 선정하여 갯벌생태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책자는 지난 8년간(’15년~’22년) 수행해 온 갯벌생태조사의 결과를 집대성하여 제작됐으며, 영문판으로도 출판되어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한국 갯벌의 우수성과 보전 필요성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에서는 퇴적환경, 대형저서동물, 염생식물, 바닷새 등 갯벌의 다양한 생태계를 세밀하게 분석하여 제시했으며, 주요 갯벌의 과학적 자료를 종합적으로 다루어 우리나라 갯벌의 현재 상태와 변화를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 책자는 그간 수행된 국가해양생태계종합조사의 큰 성과로서 갯벌 연구자뿐만 아니라 갯벌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갯벌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