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경북교육청, 학생․학부모 맞춤형 ‘2024년 마음건강 실천 가이드’ 배포

위험 신호 놓치지 마세요!

황경호 기자 | 기사입력 2024/11/04 [09:26]

경북교육청, 학생․학부모 맞춤형 ‘2024년 마음건강 실천 가이드’ 배포

위험 신호 놓치지 마세요!
황경호 기자 | 입력 : 2024/11/04 [09:26]

▲ 청소년을 위한 마음건강 실천 가이드


[일간검경=황경호 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생과 학부모의 마음건강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2024년 마음건강 실천 가이드’를 배포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가이드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각각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정신건강 위기 신호를 조기에 인식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작됐다.

학생용 가이드 ‘소중한 나, 소중한 우리’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마음 상태를 점검하고 친구나 신뢰할 수 있는 성인에게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또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우울감과 불안감 등의 마음건강 위기 신호를 알리고, 자신을 돌보는 구체적인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소년 모바일 상담센터와 Wee 클래스, 생명사랑센터 등 상담 기관의 연락처를 수록하여 학생들이 필요할 때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 학생은 “어떤 신호가 위기일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 좋았다”라며, “필요할 때 어떻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지 알게 되어 안심된다”라고 말했다.

학부모용 가이드 ‘내가 지키는 내 아이 마음건강’은 자녀의 심리 상태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자녀가 감정적으로 힘들어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행동 변화와 이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다가가는 대화법, 실질적인 지원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다. 또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 가지기, 긍정적인 말로 힘이 되어주기, 전문가의 도움 받기 등 실천할 수 있는 조언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번 마음건강 가이드는 경북교육청 누리집 ‘학생생활과 자료실’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내려받을 수 있다. 경북교육청은 이 가이드를 통해 학부모와 학생들이 마음건강을 세심하게 돌볼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용을 당부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부모가 자녀의 심리 상태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적절히 도울 수 있도록 가이드를 마련했다”라며, “가정에서 자녀와의 소통을 통해 건강한 성장 환경이 제공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또 “학교와 가정이 협력해 우리 아이들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