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의성군, 상하수도 통합행정관리시스템 구축 실시

황경호 기자 | 기사입력 2024/10/28 [10:20]

의성군, 상하수도 통합행정관리시스템 구축 실시

황경호 기자 | 입력 : 2024/10/28 [10:20]

▲ 의성군청


[일간검경=황경호 기자] 의성군은 신속하고 정확한 상·하수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상·하수도 통합행정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요금 및 검침 △자산 △관망 △누수관리 △상하수도 시설물 △공사 등 비전자문서들을 포함한 모든 자료들을 전산화시킨 후 통합, 일원화하여 자료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상하수도 민원처리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공간정보 지도, 연도별 항공 영상, 분야별 주제도를 제공받을 수 있어 거리, 면적 측정뿐만 아니라 원하는 연도의 지도를 선별할 수 있고, 이에 과거-현재의 상황 비교가 가능해지며 △도시계획도 △시설물도 △통계지도 등 분야별 주제도를 쉽게 조회하고 생성할 수 있어 각 민원의 맞춤형 지도를 추출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업무별로 따로 사용하던 △요금정보관리시스템(WIMS) △상수도스마트원격검침시스템 △상수도관망관리시스템 △상수도자산관리시스템 등의 시스템과, 국가 및 민간 시스템인 △새올행정시스템 △건축행정시스템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지하시설물통합관리체계 △국가주소정보시스템 △카카오맵 등을 모두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어, 이로 인해 시스템 구축 전보다 간단히 정보조회 및 분석이 가능해진다.

이와 함께 오프라인으로 관리되던 상·하수도 관련 공사대장의 온라인 조회가 가능해져 보관 중인 공사대장을 찾는 번거로운 작업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특정 지점의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관련 공사 자료들을 한 화면에 모두 출력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어 업무 및 민원처리의 적절성과 시간 단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상·하수도 통합행정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은 2024년 9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비 산정 용역을 시작으로 10월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구축하여 2026년 12월까지 완료하고 2027년 1월부터 사용할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상·하수도 통합행정관리시스템 구축으로 데이터들이 더 통합되고 연계될수록 보다 전산화, 전문화되어 상·하수도 행정업무의 효율성이 극대화되길 기대한다.”라며,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로 군민들이 양질의 상·하수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