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검경

부천시, 마을활동가 활동 알려…2024년 마을공동체 한마당 성료

마을공동체 주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1,000여 명 시민 참여

배성열 기자 | 기사입력 2024/10/02 [10:25]

부천시, 마을활동가 활동 알려…2024년 마을공동체 한마당 성료

마을공동체 주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1,000여 명 시민 참여
배성열 기자 | 입력 : 2024/10/02 [10:25]

▲ 2024년 마을공동체 한마당에 참여한 조용익 부천시장(왼쪽 첫번째)과 시민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간검경=배성열 기자] 부천시는 지난 9월 27일 관내 마을활동가 네트워크 ‘우리마을주민기획단(이하 우주단)’이 주관한 ‘2024년 마을공동체 한마당’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마을활동가들이 연대감을 형성하고, 공동체 활동을 시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장은 유동인구가 많은 것을 고려해 부천시청 후문 맞은편 공용광장에 마련됐다. 남녀노소 각계각층의 시민에게 각 공동체 활동을 알리고 마을 활동에 관한 관심을 높인다는 취지다.

행사에 참여한 16개의 공동체는 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활동 내용을 전시했다. 1,000여 명의 시민들은 친환경 세제만들기, 마음치유 액자만들기, 심폐소생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부스 한편에서는 이번 행사를 지원한 부천시 자치분권과의 마을공동체 사업, 자원봉사 프로그램, 고향사랑기부제 등 민관 협력으로 진행되는 부천시 참여형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도 함께 진행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우주단’이 장소 선정부터 현장 운영까지 직접 추진해 ‘주민주도 마을 활동’에 대한 의미를 다졌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마을활동가들이 직접 축제를 기획하고 참여하는 과정에서 공동체 네트워크가 더욱 단단히 구축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웃과 소통하는 행사를 통해 시민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마을공동체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에는 181개의 마을공동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활동가 네트워크 ‘우주단’을 통해 민·관이 협력하는 공동체 활동지원 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